제가 이용하는 헬스장은 입장시 카드를 대고 입장을 하는 곳입니다. 하루 1회로 입장제한이 되어 있는데, 아마도 여러사람이 하나의 카드로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것 같네요^^


여튼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NFC기능이 되는 휴대폰이 있으면 된다고 해서 줬더니...제 기기는 호완이 안된다고 해서 아쉽게도 카드를 계속 들고 다니게 됐답니다 ㅠㅠ. 그래서 생각난 김에 오늘 주제로 NFC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NFC교통카드 신용카드 기능NFC사용법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NFC의 정의를 먼저 알아야겠죠~ NFC(Near Field Communication)란 10cm(아주 가까운 거리죠^^) 이내의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술을 말합니다.


조금 전문적인 설명은...^^ 무선태그(RFID) 기술 중 하나로 13.56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비접촉식 통신기술 이라고도 하네요~^^ 블루투스와도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 블루투스는 기기간 설정을 해야하는 반면 NFC는 설정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NFC 교통카드/NFC 신용카드 어디까지 사용가능할까?




사실 이 기술이 등장한지는 10년도 넘었지만...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아직까지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아 있는 기술입니다. 아무래도 휴대폰에 내장된 NFC기능과 호환을 시켜줄 사회적 인프라 구축은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튼 최근에는(개인적인 느낌에) 이러한 기술이 탄력을 받아서 실생활에 쓰이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요...가령 삼성페이 같은 NFC를 활용한(맞겠죠^^;) 신용카드 기능은 앞으로 무궁무진한 기술의 발전을 예고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보면 갤럭시 워치 S2에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던데...이러한 부분들이 사회전반적으로 퍼지게 되면 지갑이 필요없는 시대가 곧 도래할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NFC사용법? 정말 간단하죠^^




뭐...사용법 이랄것도 없죠^^ 자주 이용하는 기술이다보니....대부분의 핸드폰 상단(최상단)에 보면 와이파이/소리선택 블루투스 등의 기능이 있는 곳에 보면 NFC라고 크게 표시 되어 있죠 여기를 표시해 주시면 되는데..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하시려면 톱니바뀌 모양의 설정이 들어가서 '추가설정'(기기마다 차이가 있겠죠)에 들어가면 NFC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활성화를 시켜주면 됩니다.


뭐...여튼 제 핸드폰 기종이 약간 구려서^^.....호완이 안되는 곳이 좀 있는데...기술의 발전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으니까 이제는 핸드폰 하나만 들고 다니면 되는 시대가 머지 않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영화를 보면....팔목 같은 곳에 칩을 심어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던데...조금 끔찍하기는 해도 그런 기술이 나오면 핸드폰도 필요없는 시대가 되겠죠^^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2)
신용대출 (63)
담보대출 (7)
쉬운대출 (12)
전세,기타대출 (8)
정보모음 (32)
Posted by finance ma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