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대출 퇴사 후 챙겨야 할 것들"


예전에 대출 상담을 하다보면....직장인 신용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면서 얼마전에 퇴사했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었습니다. 


퇴사를 하게 되면....혹은 인사과에 퇴사 사실을 알리게 되어 대출을 해주려는 곳에서 그 사실을 알게 되면 더이상 직장인 대출은 어렵습니다. 


재취업을 한 이후에 최소 1개월 이상은(일반 직장인 대출은 3개월) 되어야 가능한 상품을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오늘 들을 잘 읽어두시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해서 오늘은.....직장인 신용대출을 받은 후 퇴사한 경우 알아두어야 할 금융정보와 퇴사 한 이후에 대출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되는 대출상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직장인 대출 퇴사 후 일어나는 일들




직장인 신용대출은 본인의 신용등급,부채현황 및 재직확인을 기반으로 한도와 금리가 책정이 되죠.


때문에 퇴사 후에는 직장인 대출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금이 필요한지 면밀하게 검토한 후에 필요하면 퇴사전에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즉....퇴사전에 고민할 것에 '직장인 신용대출'도 포함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간혹 퇴사하면 대출을 갚아야 하나요? 퇴사전 대출을 받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신용대출 및 모든 대출은 현재의 시점이 기준이기 때문에 퇴사전에 대출을 받은 것은 문제 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금융회사에서 재직확인 전화를 했는데....인사담당자가 이사람 곧 퇴사할 예정이라고 말한 경우 심사에서 거절되는 경우를 종종 봤으니까 이 부분은 챙겨보셔야 합니다.


할 수만 있다면....퇴사를 결심한 시점에서 대출이 필요한지를 잘 따져보고....대출부터 받고 난 이후에 퇴사를 알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마이너스통장 방식은 나중에 연장이 안될 수 있으니까 원금을 함께 갚아나가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 대출 퇴사후에 챙겨야 할 부분




직장에서 퇴사를 하더라도 그 전에 받은 대출에 대해서는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 방식의 한도대출이나 만기일시상환방식으로 대출을 받았다면 연장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방식으로 대출을 받았는데... 이직 후 사업을 한다거나 재 취업이 불확실하거나 이직 한 회사가 연봉이 작거나 회사 규모가 작은 경우 연장이 안 될수도 있기 때문에 퇴사전에 원(리)금상환 방식의 대출로 갈아타신 후에 퇴사를 하는 것이 안전 할 수 있습니다.


대출연장이 아니라면....내가 퇴사한 사실을 금융기관에서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니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구요...



▶직장인 대출 퇴사 후 무직인 상태에서의 대출이 필요할 때




대출을 받을 계획이 없었는데 퇴사 후에 갑작스럽게 대출이 필요할 때 직장인 대출은 불가하고 무직자대출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기존에 직장인 대출로 이미 부채가 많은 경우라면 대출이 쉽지 않다는 것인데요... 일단...조회는 해 봐야 결과를 알 수 있으니까 가능한 상품을 체크해 보시고 조회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출이 많지 않다면 가능한 곳이 많이 있기는 합니다.


한도를 많이 필요로 하면 우리은행 위비뱅크와 케이뱅크가 유리하고 나머지 은행들은 500만원 이하의 소액만 가능합니다.


2금융권의 경우 롯데캐피탈은 최대 3000만원 까지 가능하다고는 하는데...이것도 조회를 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한 상품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직자대출 모르면 손해보는 것 무직자 소액대출 후기,조건,한도,금리,방법,추천

http://moneyabc.tistory.com/117


*2금융권 무직자대출 대부업체 무직자대출

http://mymoneylife.co.kr/?p=1580


이상으로 "직장인 대출 퇴사 후 챙겨야 할 것들"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2)
신용대출 (63)
담보대출 (7)
쉬운대출 (12)
전세,기타대출 (8)
정보모음 (32)
Posted by finance master